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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송희욱 (조선대학교) 임남규 (조선대학교) 정현홍 (조선대학교) 고정수 (조선대학교) 김지은 (조선대학교) 이성준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65 - 766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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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및 e-mobility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리튬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V의 고전압, 대용량 배터리 팩은 리튬 2차 전지 셀이 다직렬 다병렬 연결되어 제작된다. 리튬전지 팩 제작 시 사용되는 리튬전지 셀들은 초기 충전상태(SOC, State of Charge)의 차이 및 내부 저항크기의 편차가 존재할 수 있고, 이는 배터리 팩 충방전시 셀들 간의 전압차이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이러한 전압차이가 발생하는 조건에서 배터리가 충방전 사용되는 경우 특정 셀의 지속적인 과충전 및 과방전이 발생하게 되어 셀의 효율감소, 수명저하 및 더 나아가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패시브 셀 밸런싱(Passive cell balancing)은 다른 셀들 대비 높은 전압을 갖는 셀의 전압을 낮추기 위해 저항을 이용하여 셀의 충전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방식이다. Fig. 1은 패시브 셀 밸런싱 알고리즘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로서 셀의 평균 전압 또는 최저 전압 대비 셀간 전압편차가 고정된 설정값을 초과하는 경우 저항과 직렬 연결된 스위치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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