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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택 (독일 Fraunhofer IMW) 김은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6권 제4호(통권 제12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33 - 263 (31page)
DOI
10.23839/kabe.2021.36.4.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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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독일의 인더스트리 4.0 추진과정에서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사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책 프로그램인 ‘미텔슈탄트 4.0’의 벤치마킹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정책의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 독일 미텔슈탄트 4.0의 추진 배경으로 미텔슈탄트의 디지털 전환 현황과 디지털 컴피턴스의 개념 및 미텔슈탄트 4.0 준비과정, 미텔수탄트 4.0의 주요 내용, 미텔슈탄트 4.0 사업을 통해 추진된 미텔슈탄트 4.0 컴피턴스 센터의 목적과 역할, 세부적인 운영 사례들을 분석한다.
[연구결과] 미텔슈탄트 4.0의 정책 추진 과정과 컴피턴스 센터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미텔슈탄트 4.0의 특징을 지원 조직과 지원 내용으로 구분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미텔슈탄트 4.0의 핵심전략으로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전문 지원 기관으로 지역별, 테마별, 두 가지 유형의 컴피턴스 센터를 독일 전역에서 운영함으로써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참여율이 미흡한 문제점의 해결을 모색하였고,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술 측면보다는 비즈니스 차원에서 기술의 활용을 강조하는 기업 교육과 컨설팅을 강화하고 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에서 독일의 정책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1) 국내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전담 기관이 필요함, 2)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 체계로 지역적 접근성과 테마별 전문성을 담보한 투-트랙 시스템을 고려할 수 있음, 3) 교육과 컨설팅은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 사업의 핵심 부분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이를 통한 기업의 수익창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그 내용적인 보완이 시급히 요구됨, 4)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교육과 컨설팅을 담당하는 전문가의 역량강화를 위한 트레이닝-트레이너 프로그램이 요구됨.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독일 증소기업 디지털 전환 정책: 미텔슈탄트 4.0
Ⅴ. 미텔슈탄트 4.0 컴피턴스 센터 사례
Ⅵ. 국내 디지털 전환 현황
Ⅶ. 정책적 시사점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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