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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원 (국방기술품질원) 김강균 (기아) 김선진 (국방기술품질원) 박영찬 (기아)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700 - 708 (9page)
DOI
10.5762/KAIS.2021.22.9.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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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형 전술차량 후차축 고정볼트 축력 손실과 그로 인한 볼트 풀림의 원인분석을 통해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QC 7대 도구 중 “특성요인도”를 활용한 명확한 원인 분석과 초음파 볼트 축력계, 실차가속도 및 레이저 변위 센서, CAE 해석 등을 통해 정확한 검증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후차축고정브라켓 길이 증대로 인한 외력 증가, 후차축 하우징 볼팅부 인서트 조립 단차 및 볼팅 좌면 모따기 미적용 등으로 볼트 축력 저하에 의한 볼트 풀림 현상이 있었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후차축 고정브라켓 모따기 추가, 징칙홀경 축소 및 브라켓 형상 변경, 장착 볼트 재체결 공정을 추가하였으며 실차 도로 주행 검증 등을 통해 상기 개선안을 확정하였다. 이러한 개선 활동을 통해 주요 무기체계의 안정적인 운용 및 사용군 운용간 인명과 연관된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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