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범 (한국은행) 한장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 - 17 (9page)
DOI
10.31152/JB.2021.08.6.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역산업정책은 지역마케팅의 관점에서 전반적인 지역발전정책과 통합해서 설계해야 한다. 지역산업정책의 목표가 지역산업의 경쟁력 개선이라면, 미시적 관점에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연구해온 마케팅의 연구성과를 적용해볼 수 있다. 지역마케팅 관점의 특징은 비전 및 목표 지향성, 시너지지향성, 고객지향성으로 요약된다. 비전지향적 접근을 통해, 장기적 관점에서 일관된 지역산업정책을 추진할 수 있다. 지역의 정체성을 기준으로, 다양한 지역고객집단의 목표를 통합할 수 있다. 통일된 이미지를 활용하여 산업의 경쟁력을 개선하고 기업유치를 원활화할 수 있다. 지역산업들 사이의 시너지를 고려한 산업정책을 수립할 수 있다. 고객지향성은 기술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산업생태계 개념을 활용하여 산업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신산업을 발굴할 수 있다. 품목이나 업종에 추가하여 시장 확대를 새로운 성장 대안으로 고려할 수도 있다. 이 연구에서는 특히 지역정체성과 비전이 광주·전남의 지역산업정책을 선도하는지 여부와 포트폴리오분석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지역산업포트폴리오 분석은 다양한 지역마케팅 고객들의 요구를 고려할 수 있고, 서비스업과 농림어업의 발전방향까지 평가할 수 있었다.

목차

I. 서론
II. 국내 선행연구의 검토
III. 지역마케팅 관점의 지역산업정책 수립
IV. 지역마케팅 관점의 광주·전남 지역산업정책 제안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