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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재란 (국민대학교) 정진원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4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09 - 319 (11page)
DOI
10.17548/ksaf.2021.09.3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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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체의 구조적 형태변이는 해당 유기체를 둘러싼 외부세계의 조건에 대해 점진적으로 대응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각각의 구조가 여러 종류로 다양화 한 것은 단일한 개체가 어느 날 출현한 것이 아니라 같은 뿌리 내에서 범주화하였다는 뜻이다.
식물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적응방산, 자연선택의 과정을 거쳐 진화한다. 고대의 식물은 분화를 거듭하여 약 3억 년 전쯤에 이르러서는 종자를 맺는 종자식물이 된다. 꽃은 종자식물 중에서도 피자식물에서만 볼 수 있는 기관으로, 꽃받침, 꽃잎, 암술, 수술로 구성되어 있고 이 중 암술과 수술이 생식에 관여한다.
본 연구는 도자 합의 형식을 암술과 수술의 다양한 가시적 형태와 그것이 함의하는 생명체 내부의 보이지 않는 규칙, 합리성과 결합시키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도자의 재료적 특성, 흙은 순환의 장(場)인 동시에 그 자체도 생물과 같이 생성되어 성숙하고 병들거나 죽게 되는 살아있는 생명이라는 점을 통해 보다 설득력을 가진다. 번조 이후에는 단단하게 자화(瓷化)하는 독특한 물성을 가지기도 하는 흙은 살아 숨 쉬는 생명의 단편적인 모습을 반영구적으로 재현한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생명탄생의 기초적 의의를 결합한 새로운 장식적 공예품에 대한 고찰을 이루는 것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소재의 상징성을 도자 매체에 간접 적용한 시각화를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자료를 통해 꽃술의 생태와 가시적 특징을 알아보았다. 둘째, 꽃술이 대변하는 생명성에 대한 예술적 사례를 조사하여 다양한 표현방식을 분석하였다. 셋째, 장식성이 있는 합에 대해 고찰하였다. 넷째, 이를 바탕으로 꽃술의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이의 생명력을 품은 장식 합을 제작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예술 표현의 재료로 활용되는 식물이나 꽃의 수많은 요소 중, 특히 꽃술의 이미지를 모티프로 한 새로운 표현을 이루었다. 따라서 미시적 개체를 넘어 확장되는 생명력과 무한한 잠재성의 심상을 가진 도자 표현의 가능성을 제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장식 합의 고찰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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