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미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369 - 1,376 (8page)
DOI
10.9728/dcs.2021.22.9.13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교육의제이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세계시민교육과 관련하여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참여와 실천 중심 교수학습을 위한 콘텐츠 개발과 적용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문헌 검토이며, 학교교육과의 연계성, 학교 현장에서의 실천 사례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2015년 이후 시도 교육청과 국내 유관기구에서 발간한 교수학습 관련 자료와 국내 실천 사례에 관한 문헌들을 종합 검토하여 1차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이후 세계시민교육 교수경험이 있는 전문가와 현장 교사를 대상으로 도출된 연구 결과의 타당도 검토를 위한 전문가 검증을 실시하였고, 검토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콘텐츠 개발과 적용에서 고려해야 할 6개의 설계 원리들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는 국내 공교육과의 연계 속에서 확산되고 있는 학교 현장에서의 글로벌 교육과 관련하여, 참여와 실천 역량 함양을 위한 세계시민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체계적 콘텐츠 개발 방안과 교수학습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4-002069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