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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기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537 - 1,542 (6page)
DOI
10.9728/dcs.2021.22.9.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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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시대에 있어서 우리가 누리고 있는 여러 문화는 각종 디지털 매체를 통하여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맞춰 교육에 있어서도 디지털 매체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 미술교육과 게임은 모두 학습자와 발신자 간의 상호 작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을 토대로 미술 교육과 게임을 연결시킬 수 있는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게임의 사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한 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실제 게임회사에서의 그래픽 제작 프로세스에서 미술 관련 지식과 감각이 요구되는 ‘질감’과 ‘색채’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자의 게임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통해 미술 교육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은 교육적으로 의도된 게임 상의 그래픽을 통하여 미술을 학습할 수 있다. 이 제안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아이템으로 즐기는 게임이 미술교과 수업을 위한 교수 및 학습 자료로 높이 평가되기를 희망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미술교육을 위한 수업지도안 연구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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