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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수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기술과 교육 대한기계학회논문집 C권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65 - 171 (7page)
DOI
10.3795/KSME-C.2021.9.2.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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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을 맞아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에서 비대면 강좌로 개설한 종합설계과목에서 학생들이 어떤 기준과 절차를 사용하여 주제 선정, 공학문제 도출, 해결방안 모색 및 검증으로 이루어진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또한 이러한 활동이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기준(KEC2015)에서 인증졸업생에게 요구하는 복합적인 공학문제 해결능력과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 살펴본다. 기계시스템 분야를 아우르는 문제 도출을 허용하기 위해 상이한 세부전공을 갖는 3인의 교수가 3개 분반으로 구성된 하나의 지도단위를 형성하고, 분반 별로 24명의 학생이 6개 내외의 팀을 구성하도록 하여, 도합 18여개 프로젝트 팀을 지도하게 된다. 또한 2020학년부터 비대면으로 과목이 개설됨에 따라 학생 지도 및 평가 방식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기술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종합설계 운영 및 평가
3.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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