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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태원 (고려대학교) 홍후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2집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73 - 94 (22page)
DOI
10.15854/jes.2021.09.52.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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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속적인 학교의 자율성 확대에 따라 교육과정 실천가이자 개발자로서 자리매김한 교사의 역할에 주목하여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의 특성과 촉진 요인, 저해 요인을 질적 메타분석을 통해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2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 등재 학술지에 게재된 사례연구 12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정한 분석틀을 적용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의 특성으로 가장 두드러지는 재구성의 범위는 주제 중심 재구성과 수업 방법 중심 재구성으로 확인되었다.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기 위하여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였으며 내용의 재배열, 추가, 대체, 생략, 축약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둘째,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촉진하는 요인은 교사 요인과 환경 요인으로 대별되었다. 교사들은 교육과정 재구성 동기로 교사로서의 가치관과 신념에 영향을 받았으며, 학습자의 흥미 유발과 학습 동기에 대한 관심이 교육과정 재구성을 촉진하였다. 환경 요인으로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지원과 집단지성의 활용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저해하는 요인은 교사 요인, 환경 요인으로 종합하였으며 추가적으로 학습자료와 관련한 내용이 확인되었다. 교사는 교육과정의 재구성이 개인의 교육과정 역량에 의존하는 데 따른 부담과 자신감 결여를 보였으며, 학습자료인 교과서 중심의 수업 문화가 재구성의 자율성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 외에도 업무 과중, 학교 문화, 평가의 경직성 등이 환경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끝으로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지원하고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향후 연구 방향과 제도적 차원의 개선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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