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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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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03.7
수록면
307 - 32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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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개혁 정책의 성공여부는 일차적으로 교원들의 판단과 그것에 대한 수용여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교원정책은 교원의 전문성과 만족도 수준을 높일 뿐 아니라 학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꾀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교원정책이 어떻게 설정되여 추진되느냐는 교육개혁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선진 외국의 경우 교육현장의 변화를 수반하는 개혁을 추진하고자 할 때, 교원에 대한 정책을 우선적을 수립하고있는 것은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 연구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추진되어 온 교원정책 개혁과제에 대해 초등교원을 중심으로 교원정책 개혁과제에 대한 이해정도와 추진성과에 대한 인식을 조사해 봄으로써, 그 성과와 문제점은 무엇인가에 대해 반성적으로 검토하고 향후 교원정책의 개혁방향을 탐색.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원정책 개혁과제에 대한 초등교원의 이해도는 '보통 이상' 수준이지만, 추진성과에 대한 인식도는 '보통 이하'인것으로 나타나 양자 사시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이 체감할 수 있는 교원정책이 추진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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