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현준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1號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5 - 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교육리더십 연구의 사조를 정리하고, 연구 성과와 문제점을 검토하여 발전 과 제와 방향을 제시하였다. 교육리더십의 연구 사조는 내ㆍ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아 주관주의, 객관주의, 다원주의로 변모되었다. 주요 연구 성과는 교육리더십과 학교효과의 관계 확인, 효 과적인 교육리더십 전형 도출, 교육리더십 표준 및 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이 있었다. 그리고 문제점으로는 라벨링 현상에 따른 정체성 혼란, 연구의 편중성, 학술 연구와 교육 현장의 이 원성을 지적하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제로 교육리더십의 명료화를 위한 역사 연구, 교육 리더십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한 장기 프로젝트 연구, 연구와 실제의 경계를 허무는 연구 기반 조성을 제안하였다. 결론으로 독자적인 논리와 시선으로 리더십 해석, 연구결과를 심화 시키기 위해 전략적 접근, 미래지향적 연구 사조 형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