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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철균 황은희 송경오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1號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65 - 19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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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성과가 일반학기까지 어떻게 연계되고 있는지 그 실태를 살 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자유학기에서 실시한 교사 및 학교 수준의 혁신적인 교육 활동이 일반학기에서는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 그 연계실태를 살펴보고, 연계가 잘 되고 있 는 학교들의 경우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및 희망 학교 115개교 1,380명의 교사와 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체로 자유학기에 서의 혁신적인 교육활동이 일반학기로 연계되기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 사 개인 수준에서 보자면, 전통적인 교수학습활동보다 프로젝트식 수업과 같은 ‘통합적’인 교 수 학습 활동에서, 그리고 학생 자기성찰 평가나 학생 동료 평가 등과 같은 ‘혁신적’인 평가 활동에서 연계수준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준에서는 학교 밖 직업 체험 활동과 같이 지역 사회의 ‘지역적’인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 활동의 연계 수준이 낮았다. 또한 교육과정에 명기되지 않아 ‘일상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교육활동인 주제선택 활동이 동아리 활동이나 예술 체육 활동에 비해 연계 정도가 현저히 저하되었다. 이렇듯 자유학기와 일반학 기간 연계수준의 차이가 학교간 특성에 의한 것인지를 검증하기 위해 상위 연계 학교와 하위 연계 학교의 집단간 차이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유학기와 일반학기의 연계성이 높은 ‘상위 연 계 학교’는 교사 자율성, 교사 협력, 학부모의 지지와 지역사회의 체험처 인력풀 지원 등의 측면에서 ‘하위 연계 학교’에 비해 높은 특성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자유학기에서의 새로 운 시도가 일반학기까지 지속적으로 연계되기 위해서는 연계의 핵심 요소로서 교사 간의 동 료성, 교육과정의 통합성, 그리고 지역사회 기반의 지역성 구축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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