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철 임우섭 김용주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2號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71 - 1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조직문화와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가 어떠한가를 메타분석을 통해 체계적으 로 정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1990년에서 2015년까지의 국내의 석· 박사 학위논문과 학술지에 탑재된 학술논문 중 선정과정을 거쳐 석사논문 12편, 박사논문 12 편, 학술논문 8편 총 32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학교조직문화 유형은 진취지향문화, 관계 지향문화, 합리지향문화, 위계지향문화로 나누고, 학교조직효과성의 하위요인은 직무만족, 조 직적응, 조직몰입, 직무성과로 나누었다. 분석결과, 학교조직문화와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효과크기는 ES=.539(r=.492)로 나 타나 학교조직문화가 학교조직효과성에 큰 효과를 보였다. 조절변인에 따른 학교조직문화와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효과크기는 발표형식, 학교급별, 발표시기별에 따라서 유의미 한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조직문화와 학교조직효과성의 관 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