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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경오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2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71 - 9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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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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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기소외(identity-alienation)가 결코 개인적 수준의 문제가 아니라 자기 주체성 을 상실한 심각한 사회구조적 문제라는 인식하에 교육행정맥락에서 자기소외의 개념을 개발 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주체들의 자기소외현상을 설명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 는 대학교수, 교직원, 그리고 교사들이 업무과정에서 어떻게 자기소외를 경험하는지, 그리고 자기소외 경험의 결과는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면담을 통해 실증적인 사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교육주체들은 지나친 성과중심 시스템 하에서 자신의 노동이 창조적이고 즐거운 행위가 아닌 생계수단으로 전락하는 자기소외를 경험하였다. 또한 권위주의 조직문화의 고립된 근무환경 하에서 동료와 경쟁적으로 대립하고, 인간다운 사회적 교류가 어려운 자기소외를 경험하였다. 업무과정에서 기쁨을 누리지 못하는 교육주체들은 사 적인 삶에 머무르게 되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공동선을 추구하는 정치적 활동이 거의 배 제된다. 자기소외를 경험한 교육주체들은 자신의 사유와 판단을 유보하고 표현을 꺼려하는 무소신의 양상, 완전한 몰입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심오한 놀이꾼(deep player)의 소멸, 자신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깨닫지 못한 채 전문가로서 자유의지는 사라지고 조직의 규율과 법이 윤리적 판단 기준이라고 여기며 이에 복종하는 양상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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