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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희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7卷 第5號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97 - 12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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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Lipsky의 일선관료 모형을 분석의 기본 틀로 사용하여 과학중점학교 정책 집행의 일선관료인 교사의 직무환경과 대응 기제를 밝히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과학중점학교사업은 중앙에서 기획하였으나 학교단위에서 실행되는 정책사업으로 Lipsky가 일선관료 모형에서 제시하였던 학생이라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일선관료로서의 교사를 분석하기에 적합한 사업이다. 본 연구는 과학중점학교 사업을 오랫동안 운영한 경험과 사업을 실행하는 교사들과의 오랜 교류를 통해 관찰한 내용과 성과보고서, 컨실팅 보고서 등의 분석, 면담 자료 등을 토대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과학중점학교 사업을 수행하는 교사는 과중한 업무와 자원의 부족, 권위에 대한 위협과 도전, 모호하고 대립되는 기대, 성과측정의 어려움 등 일선관료 모형이 제시하고 있는 환경적 어려움에 처해있음을 알 수 있었다. Lipsky가 일선관료의 대응기제로 주장하고 있는 단순화, 정형화의 전략 또한 과학중점학교 사업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과학중점학교 사업의 정책적 실행을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교육정책 실행에 있어 일선관료 모형의 적용은 정책사업의 특징에 따라 설명력이 다를 수 있으며, 교과중심 사업과 관련하여 교사의 재량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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