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병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7卷 第2號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 J. Sergiovanni는 전통적인 학교 리더십의 이론과 실천상의 한계에 대한 강한 비판의식을 배경으로 ‘도덕적 리더십’이라는 주제하에 주목되는 리더십 관점과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이 논문을 통해 Sergiovanni의 그러한 도덕적 리더십론을 검토하고 그것에 대한 해석적 논의와 함께 그의 리더십론이 학교교육의 발전에 대해 갖는 함의를 찾고자 하였다. Sergiovanni의 리더십론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를 가족적인 서약의 공동체, 도덕적 의무감, 도덕적 권위, 공동의 팔로워십, 리더십 대체자, 섬기는 자로 정리할 수 있었고, 이에 대하여 공동체의 따뜻함, 도덕적 색채, 리더십 줄이기와 풀어줌, 인본주의적 성격, 리더십의 고차원성이라는 측면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아울러, 그의 리더십론이 오늘날의 교육행정 및 리더십과 학교교육 현안에 대해 갖는 함의를 찾아 제시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Sergiovanni 도덕적 리더십론의 이해
Ⅲ. 해석적 논의와 함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