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성균관대학교) 김종석 윤완규 (인하대학교) 유상조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6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719 - 1,728 (10page)
DOI
10.7840/kics.2021.46.10.17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의 차량 긴급구난체계 서비스의 경우 사고 위치 및 발생 시각과 같은 사고에 대한 정보는 정확히 제공되지만, 환자의 상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정확한 응급조치를 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사고 발생 시 블랙박스 내부 영상과 제안된 객체 인지 알고리즘을 구현한 응용시스템을 통해 사고상황을 비교적 정확히 감지하고, 실시간으로 탑승자의 부상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에서는 사고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YOLO를 이용하여 사고의 형태를 구분한다. 사고로 판단될 경우, 머리 자세 추정 기법과 HSV(Hue Saturation Value) 컬러 모델을 이용하여 탑승자의 부상 정도와 출혈 여부 등의 상태를 파악해 관련 정보를 수집한 후, 탑승자의 휴대폰과 연동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긴급 구조기관에 전송한다. 실제 사고 영상을 기반으로 한 성능 평가를 통해 제안된 시스템이 95%의 정확도로 사고를 감지하고, 목꺽임 정도 및 출혈 등과 관련된 환자의 상태는 76~95%의 정확도를 갖는 것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을 통해 사고의 여부, 탑승자의 피해 상태를 미리 파악하여 적절한 응급조치를 통해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시스템 모델 및 관련 기술
Ⅲ. 운전자 및 동승자 머리 자세 추정 및 딥러닝을 이용한 교통사고 모니터링 시스템
Ⅳ. 모의실험 및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