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이 (성균관대학교) 배상훈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2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39 - 16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핵심 역량 차원에서 고차원 학습과 반성적 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학생 구성의 다양성이 재학생의 고차원 학습 및 반성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학생 구성의 다양성은 국적 다양성, 경제적 다양성, 지역적 다양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2016년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로 수집된 106개 대학 67,978명의 학생 자료를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에서 학생 구성이 다양할수록 재학생이 경험하는 고차원 학습과 반성적 학습 수준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생 구성의 다양성 확보가 고등교육에 대한 기회균등 차원뿐만 아니라, 질 높은 대학 교육을 위한 학습 환경 조성 차원에서도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