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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슬 김병주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2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81 - 30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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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행정학 연구주제의 정부별 변화동향을 살펴보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2002년 노무현 정부부터 2016년 박근혜 정부까지 「교육행정학연구」에 게재된 논문 894편이다. 연구방법은 주제어 빈도분석과 의미연결망분석, 클러스터 분석을 활용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3년부터 2016년까지 「교육행정학연구」에 게재된 논문들에는 3,142개의 상이한 주제어들이 등장하였다. 둘째, 전체 연구기간 동안 주제어 간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노무현 정부시기에는 1,101개의 주제어가 도출되었으며, 학교, 교원, 평가 등이 높은 연결중심성을 나타내었다. 특히 ‘대학 운영의 민주성과 자율성 강화’, ‘고교평준화’, ‘교육공동체’, ‘공교육 내실화’ 등의 주제들이 주로 논의되었다. 넷째, 이명박 정부시기에는 1,195개의 주제어가 도출되었다. 학교, 정책, 효과, 교원 등의 주제어가 높은 연결중심성을 나타냈으며, ‘고교 다양화 정책’, ‘대학입시’, ‘6.2지방선거’와 관련된 주제들이 연구되었다. 다섯째, 박근혜 정부시기에는 846개의 주제어가 도출되었다. 학교, 교원, 정책, 효과 등의 주제어가 연결중심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 등록금 및 국가장학금’, ‘자유학기제’,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과 관련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학술지를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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