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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상수 (국방기술품질원) 김세운 (국방기술품질원) 양준모 (국방기술품질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619 - 628 (10page)
DOI
10.5762/KAIS.2021.22.1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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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실가스 등으로 지구온난화가 가속됨에 따라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배출가스 규제가 시행되고 있으며, 해결책으로 전기추진 시스템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민 · 군을 막론하고 항공기의 전기추진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군용항공기 비행안전성 인증에 관한 법률’, ‘항공안전법’에서는 감항인증을 받은 항공기만 운용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감항인증을 위한 기술기준으로 군의 ‘군용항공기 표준 감항인증 기준’과 민간의 ‘항공기기술기준’을 제정하여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감항인증기준은 내연기관 추진시스템에 적합하게 개발되어 전기추진 시스템을 적용한 항공기에 적용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따라서, 전기추진 시스템이 적용된 항공기의 감항인증을 위한 기술기준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 외 전기추진 항공기 현황과 전기추진 항공기의 감항인증기준 개발 동향을 조사하였으며, 감항인증기준의 세부항목 분석을 통해 기준별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 전기추진 군용항공기를 위한 감항인증기준 개발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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