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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남기 (연세대학교) 김윤경 (연세대학교) 장은채 (연세대학교) 이주연 (연세대학교) 최어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5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67 - 401 (35page)
DOI
10.20879/kjjcs.2021.65.5.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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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의 사회성 능력이 외로움 정도와 인공지능(AI) 챗봇에 대한 지각된 인간다움을 거쳐 AI 챗봇의 사회적 사용 및 AI에의 자기노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총 645명의 인공지능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외로움의 매개효과, AI 챗봇에 대한 지각된 인간다움의 매개효과, 그리고 두 매개변인을 차례로 경유하는 직렬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사회성 능력은 챗봇의 사회적 사용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며, 이는 사회성 능력이 좋을수록 챗봇을 사회적 목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사회성 능력이 자기노출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지만, 챗봇의 지각된 인간다움을 경유한 매개효과는 유의미했으며, 외로움과 지각된 인간다움을 차례로 경유하여 자기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직렬 매개효과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인적 특성인 사회성 능력에 주목하여 AI 챗봇의 사회적 사용 및 자기노출간의 관계를 이론적 모델을 통해 살펴본 데 의의가 있다. 또한 AI 챗봇에 대한 지각된 인간다움이 챗봇 이용행태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AI 챗봇 개발 실무자에게도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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