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희 (유토비즈) 배종환 (유토비즈) 고준표 (국군의무학교) 이경원 (국군의무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569 - 1,575 (7page)
DOI
10.9728/dcs.2021.22.10.15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VR 기술을 활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활용 가능하고, 다양한 임무수행 유형을 훈련할 수 있도록 개발한 “응급환자 처치 및 제독 절차 교육훈련 시스템”의 운용효과를 분석하였다. AHP기법을 적용한 분석 결과, VR 적용 훈련시스템은 기존의 훈련시스템 대비 2.13배 더 효과가 있었으며, VR 적용 훈련시스템과 기존 훈련시스템을 혼합 적용하는 경우에는 2.44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설문 조사 시 제시된 추가 의견들을 반영하여 훈련시스템을 보완한다면 야전의 열악한 훈련여건을 극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발전이 가능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교육훈련시스템 개발 내용
Ⅲ. 교육훈련시스템 적용 분석
Ⅳ. 효과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향후발전 방향
참고문헌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4-002142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