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 양육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우울의 매개효과와 학교봉사 활동 참여의 조절된 매개효과
추천
검색
질문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and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participation in school volunteering activit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self-esteem and parenting stres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명화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79 - 98 (20page)
DOI
10.20437/KOAECE26-5-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 양육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우울의 매개효과와 학교봉사 활동 참여의 조절된 매개효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목적은 어머니의 자아존중감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 우울이 매개하는지를 살펴보고 학교봉사 활동 참여가 이러한 매개효과를 조절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의 2015년 8차 데이터를 활용하여 어머니 162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로 SPSS PROCESS macro 3.3을 이용하여 순차적으로 매개효과, 조절효과,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자아존중감은 우울과 양육스트레스에 부적으로 유의미하였고 우울은 양육스트레스에 정적으로 유의미하여 자아존중감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우울이 부분매개하였다. 둘째,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이 학교봉사 활동 참여에 의해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었다. 셋째, 어머니의 자아존중감이 우울을 매개로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봉사 활동 참여의 조절된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bootstrapping 방식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완화할 방책으로 가정과 교육기관을 연계한 다양한 학부모 봉사활동 참여를 지원 · 육성할 필요성을 경험적으로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2131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