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봉 (중앙대학교) 허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47 - 67 (21page)
DOI
10.20462/TeBS.2021.10.22.5.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주요 교역상대국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은 매년 규모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우리나라 수출중소기업은 글로벌 고객 기업을 확보하고자 B2B 역직구 플랫폼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수출중소기업들이 전 세계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B2B 역직구 플랫폼 활용률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대상은 Kompass 및 TradeKorea에 등록된 업체를 중심으로 선별하였으며, 한국무역협회,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 리스트를 교차 검토하여 확보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은 2021년 5월 18일부터 8월 29일까지 조사를 실사하였으며 484부가 연구의 자료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의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는데 첫째, B2B 역직구 플랫폼 활용요인들과 인지된 유용성의 상관관계를 검토하였다. 둘째, B2B 역직구 플랫폼의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 활용의도에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수출중소기업의 B2B 역직구 플랫폼 인지된 유용성은 활용의도에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주요 현황
Ⅲ.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과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