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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한 고준호 (한양대학교) 이혁준 (한양대학교) 장준석 (한국도로공사)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9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580 - 592 (13page)
DOI
10.7470/jkst.2021.39.5.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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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택시 승차난 해소의 목적으로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플랫폼 기반의 택시 헤일링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지고 택시합승서비스 파일럿 프로그램이 시행 중에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택시합승 수용정도와 수요에 대한 높은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설문조사를 통해 택시합승에 대한 서울시민(최근 택시 이용자 대상)의 수용성을 조사하고 택시합승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택시합승 이용의향에 변화를 일으키는 계층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 결과, 첫째, 설문조사를 통한 택시합승에 대한 수요는 전통적 택시합승이 16.5%,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택시합승이 30.7%로 동승자와 택시기사의 신원정보 제공으로 인한 안전성 문제 개선의 이유로 택시합승에 대한 수요가 14.2%p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택시합승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도출하기 위해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전통적 택시합승과 플랫폼 택시합승에서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나이, 가구소득수준, 통근 주 교통수단, 택시서비스만족도로 나타났다. 셋째, 플랫폼 택시합승서비스(동승자 및 운전기사 신원정보 제공)가 도입될 때 택시합승 이용의향 변화가 긍정적인 이용계층을 파악하기 위해 분류트리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40대, 60대이면서 통근 주 교통수단으로 승용차, 택시, 도보를 이용하는 이용자는 택시합승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용자 측면뿐만 아니라 택시기사와 택시운수사업체를 포함한 택시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추가적인 분석이 수행된다면 택시합승에 대한 보다 활용 가능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분석의 틀
분석결과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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