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기재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4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문학능력 향상 및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 문학 토론에 주목한 글이다. 교실에서 토론을 활성화하는 일 중의 하나가 문학 토론 논제 구성이다. 본고에서는 토론 논제를 문학소통의 요소, 서사텍스트의 구성요소로 조합하여 문학 토론 논제를 다양하게 구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다양한 논제로 문학을 토론의 장으로 이끌어 낼 때 재미와 유익함으로 교실 토론이 활성화되며 문학 읽기가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정책토론, 링컨더글라스 토론, 공공 포럼 토론, 칼포퍼식 토론 등 외국의 주요 토론 형식은 정책, 가치, 사실 논제를 고루 다루고 있다. 이와 달리 우리나라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토론 단원은 일상의 문제를 주로 정책 논제로 다루고 있어 토론 방식과 논제의 종류가 치우쳤다. 서사텍스트에는 문학 토론 논제가 풍부하다. 박지원의 「허생전」,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전광용의 「꺼삐딴 리」를 ‘문학 토론 논제 구성 조합 모델’에 적용하여 토론 논제를 구성하였다. 그 결과 서사텍스트 토론에서는 가치, 사실, 정책 논제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가치 논제와 사실 논제를 발굴함으로써 교과 활동에서 흥미롭게 토론 능력을 키우고, 학업 성취감과 문학 능력을 향상시키는 문학 토론으로 교실 토론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