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원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79 - 69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연과학계열 대학생의 문제해결역량, 실무역량, 융합역량 함양에 효과적인 대학에서의 학습활동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선정한 역량 함양에 관련된 활동으로는 팀 기반의 과제 수행 활동과 학생들이 많이 참여하는 비교과교육과정 활동인 전공 스터디 활동, 취업?진로 스터디 활동, 동아리 활동, 그리고 현장실습 경험, 리더로 활동한 경험을 포함하였다. 연구문제 확인을 위해 2018년도 2학기에 A대학의 자연과학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553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문제해결역량 향상에는 팀 기반 과제 수행 활동, 전공 스터디 활동, 현장실습, 리더로서의 활동 경험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융합역량에는 팀 기반 과제 수행 활동, 전공 스터디, 현장실습, 리더로서의 활동 경험이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무역량 향상에는 전공 스터디, 현장실습, 리더로 활동 경험이 유의한 활동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 교육현장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자연과학계열 대학생의 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