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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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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주희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박보람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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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플라스틱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이 전 지구적 문제로 불거지면서 플라스틱 개발 및 생산·관리에 대한 각국의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플라스틱 폐기물 해결을 위한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플라스틱 폐기물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재의 사용저감을 위하여 대체재 탐색을 비롯한 신소재 개발 및 순환형 공급망 전환 등을 통한 지속가능한 포장 디자인 전략과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자원순환 및 순환경제사회의 개념을 고찰하고 국내·외 플라스틱 관련 환경 정책과 동향을 살펴보았다. 둘째, 다년간에 걸쳐 기업 주도의 친환경 정책을 펼치고 있는 애플의 포장 혁신 사업 사례연구를 통해 자원순환과 플라스틱 사용저감을 위한 혁신 프로세스와 특징 및 성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포장 혁신 사업에 있어 지속가능한 포장 설계와 디자인을 위한 전략적 접근 방법으로는 크게 자원사용의 효율성을 높인 ‘자원 감량화(Reduce)’와 ‘재활용(Re-cycle)’, 기술적 접근을 통한 포장 방식의 ‘리뉴얼(Renewal)’, 공급망과 재료품 관리를 탈바꿈한 ‘프로세스 혁신(Process Innovation)’이 있었다. 결과적으로 자원의 지속가능한 순환을 가능케 하는 포장 혁신을 위해서는 자원의 효율성을 제고한 디자인 개선은 물론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더불어 프로세스 전반의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며, 이는 필(必)환경 시대에 있어 기업 생존을 위한 피할 수 없는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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