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상윤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9 - 12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상품의 다양화로 경쟁이 심해진 음료 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기존 방식의 디자인에서 벗어나 감성을 전달하는 감성적 디자인이 요구되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인스타그램에서 상품 패키지디자인 컨셉에 활용 가능한 SNS 이미지 검색 과정을 알아보고 그 이미지를 패키지디자인에 적용하여 이전 디자인, 경쟁사 디자인과 비교분석,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범위는 이미지 기반 SNS 1위인 인스타그램과 CU의 “델라페” 음료 3종으로 패키지디자인을 진행하였고 최종 12종으로 디자인 전개하였다. 연구방법은 이미지 기반 SNS와 감성에 대한 이론적 내용은 문헌 조사를 실시하였고 인스타그램에서 검색된 이미지를 기반으로 디자인을 전개하여 1차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고 최종 디자인으로 기존 디자인과 경쟁사 디자인과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인스타그램에서 감성 키워드 분석결과 대상은 직장인이 56.96%로 가장 많았고 시간대는 퇴근 시간 그리고 콘텐츠는 풍경이 제일 많이 검색되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4가지 디자인을 전개하였고 그중에서 퇴근길 그라데이션 풍경을 컨셉으로 한 패키지디자인이 선정되었다. 이전 디자인과의 비교 설문 조사에서는 감성, 차별성이 높았고 정보전달력은 낮게 나왔다. 경쟁사 대비는 모든 부분에서 높게 나왔다. 연구결과 패키지디자인을 진행하는 방법에 있어 소비자의 감성 자극을 위해 SNS 이미지 트렌드를 분석, 사용 시 감성적 패키지디자인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보였다. 향후 감성적 이미지가 필요한 브랜드패키지디자인 개발 방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