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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선 (경일대학교) 박주령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9 - 17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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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크리틱 선행 연구들은 학습 효과나 피드백 언어의 양과 품질 등을 주로 분석, 개선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디자인 크리틱 유형에 따른 학습자 심리를 충분히 다루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크리틱 유형에 따른 학습자 니즈를 파악하여 온라인 크리틱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 사용자경험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총 437명의 국내 대학 디자인전공 학생들에게 4가지 유형의 디자인 크리틱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들의 학습몰입, 학습과제 난이도, 학습자 상호작용의 설문조사를 하고 일원분산분석(ANOVA)과 사후검증(Scheffe)으로 통계 분석하였다. 또한 크리틱에 참여한 18개 그룹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고 3명의 연구자가 그 타당성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온라인공개크리틱에서 과제수행이 어려웠다. 둘째, 공개크리틱과 온라인공개크리틱에서 목표를 명확히 하였다. 셋째, 공개크리틱과 익명크리틱에서 과제 집중이 높았으며 이들 크리틱 유형에서는 학습자간 상호작용도 높았다. 마지막으로 심층인터뷰 결과, 팀 구성원 간의 친분, 성향, 참여 등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자인 크리틱의 크라우드소싱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사용자경험 전략과 범위 단계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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