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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승희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3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7 - 7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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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긍정심리학 중심의 현대 행복담론을 성찰하고, 윤리교육적 대안을 탐색한 것이다. 긍정심리학은 긍정심리와 성격강점을 토대로 행복을 강조함으로써, 철학적 개념에 머물던 행복을 일상의 영역으로 끌어내렸고, 보통사람들의 행복추구에 기여한 바가 크다. 그러나 긍정심리 중심의 행복담론은 서구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여러 문제들을 수반하고 있다. 행복추구가 인생의 가치관 및 세계관과 연계됨을 감안하면, 윤리교육의 관점에서 행복담론에 대한 성찰이 절실하다. 한국사회는 경제적 발전으로 절대적 행복도는 상승했을지라도 비교에 의한 상대적 행복도가 낮을 뿐만 아니라, 사회구조적 자산 불평등이 행복 불평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미국의 긍정이데올로기는 역사적?문화적인 긍정성에 과학, 경제학, 의학 및 자본주의가 결합된 결과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현대 행복담론을 윤리적 관점에서 성찰해보면, 긍정심리 중심의 행복 개념의 문제, 긍정강박과 인공행복의 문제, 행복의 질과 불평등 문제로 요약할 수 있다. 행복교육을 위한 윤리교육의 대안 세 가지는, 행복추구의 방향을 동서양의 지혜를 중심에 놓고, 긍정심리와 비판적 사고의 조화를 바탕으로, 소아(小我)를 넘어 공동체로 실천적 지향을 확대시키는 것이다. 행복추구에서 개인의 심리적 위안과 만족도 중요하지만, 철학적 기반에서 행복의 본질과 관계적 의미 이해가 이루어져야 행복담론의 윤리교육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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