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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유미 (경기대학교) 김윤서 (경기대학교) 신형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29 - 74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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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즈카페의 시장이 커지게 되면서 업체 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서비스품질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키즈카페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충성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 고찰 및 설문지를 작성하여, 판단표본추출 방법으로 영유아 자녀가 있으면서 키즈카페를 방문 하였던 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2019년 8월 15일부터 8월 23일까지 배포 및 수거하였다. 설문조사에서는 총 405부를 배포하고, 전량 회수하였으며, 이 중에서 데이터로 사용할 수 없다고 판단한 설문지 29부를 제외하고 총 376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 1,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다만, 서비스품질 요인 중 결과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 “고객만족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3,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을 매개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다만, 서비스품질 요인 중 결과품질은 고객만족을 매개로 하여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키즈카페의 경영자에게 차별적 경영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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