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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광희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한일경상학회 한일경상논집 한일경상논집 제89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 - 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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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국가 경제의 근간이 되는 소재?부품산업이 제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부상하는 가운데, 글로벌시장에서도 고부가가치 첨단기술 소재?부품을 중심으로한 국가 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소재ㆍ부품산업의 대일교역 현황을 바탕으로, 글로벌시장에 서 강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일본의 소재ㆍ부품산업에 대한 경쟁력의 원천이 무엇인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우리나라의 소재ㆍ부품산업이 대일교역에 있어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응전략을 도출하였다. 현재 일본의 소재ㆍ부품산업이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는 경쟁력의 원천을 볼 것 같으면 니치시장의 획득, 타사가 추종 불가능한 초고도기술의 확립, 해외기업 이 모방 불가능한 분야를 연계하는 발상력, 이업종 간의 파트너십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제조사와 거래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가치창출 등 다양한 경쟁요인들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우리나라도 그동안 소재ㆍ부품산업 발전에 역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한 결과, 최근 대일 의존도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지만, 아직도 만성적인 대일 무역적자가 소재ㆍ부품산업 관련 교역분야에서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나라가 소재ㆍ부품산업에서 대세계 시장은 물론 대일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소재ㆍ부품개발에서 획기적인 기술혁신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 우리나라 소재ㆍ부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서, 기술우위성 유지를 위한 초격차전략, 하류산업과 첨단 소재ㆍ부품산업의 균형 있는 win-win전략, 해외 경쟁 국가들의 기술 추격을 위한 R&D 인프라 확충전략, 오픈 이노베이션 창출을 통한 경쟁력 확대전략, 소재ㆍ부품산업 자립을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전략 등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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