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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기성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5 - 8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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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아일랜드는 이른바 분쟁(Troubles)으로 불리우는 정치적 폭력을 경험한 사회이며, 그 유산은 사회의 각 부문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어 왔다. 그러나 북아일랜드 사회의 구성원들, 특히 시민사회에서는 자라나는 세대들이 보다 긍정적으로 다양성을 인정하고 화해를 도모할 수 있는 학교 체계를 모색하려고 노력하였다. 그 결과는 통합학교의 설립과 확대로 나타났다. 아울러 상호이해와 화해를 지향해 온 북아일랜드 교육은 최근 공유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북아일랜드 사례가 우리의 통일교육에 주는 의미가 어떤 것인지를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첫째, 분쟁이후 사회에서 교육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둘째, 북아일랜드의 평화프로세스의 일환으로서 통합교육과 공유교육의 성과와 한계를 살펴보며, 셋째, 이러한 북아일랜드의 교육적 노력이 우리의 통일교육에 주는 함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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