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희 (건국대학교) 박지연 (울산대학교 기업경영연구소)
저널정보
대한경영정보학회 경영과 정보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5 - 13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프로슈머는 실무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그에 비해 깊이 있는 이론적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특히 프로슈머 활동에 참여하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특성이 기업의 마케팅 성과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슈머 활동의 재미와 지적자극이 긍정심리자본-자기효능감, 낙관주의, 희망, 회복탄력성-을 통해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주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기존 연구의 이론적 한계점을 보완하고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슈머 활동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대상으로 149부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검증결과, 재미는 회복탄력성을 제외한 나머지 긍정심리자본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지적자극은 긍정심리자본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낙관주의를 제외한 긍정심리자본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실증연구가 부족한 프로슈머 연구의 이론적 체계 마련에 도움을 준다. 또한프로슈머 활동에 대한 내재적 보상의 중요성을 보여주며, 프로슈머를 이용한 기업 전략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