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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덕 (길음중학교) 조흥순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1 - 13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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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가 경험하는 학교 업무 갈등 양상을 분석할 목적으로,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로 수행되었다. 심층면담 자료를 분석하여 제1단계 개방 코딩을 수행한 결과, 총 181개의 개념, 91개의 하위범주, 32개의 상위범주, 6개의 대범주를 도출하였다. 제2단계 축 코딩 결과, 중심현상은‘교직원 상호 간 업무 떠밀기로 인한 학교 업무 갈등’이었다. 제3단계 선택 코딩 결과, 핵심범주는 ‘동료의 도움’으로서, 이것은 교사들이 갈등을 극복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였다. 3단계 코딩을 거친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갈등을 유발하는 맥락적 조건은 관료성 우위의 학교풍토, 개인주의적인 학교문화, 구성원의 다양화 및 이질화, 학교 시스템의 불완전성, 비정규직 교사에 대한 차별이었다. 둘째,?갈등에 직면한 교사들의 갈등 극복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중재적 조건은 동료의 도움이었다.?셋째,?갈등에 직면한 교사들의 갈등 비극복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중재적 조건은 관리자와 비공식조직의 역할 부재, 낙후된 학교 시스템, 보수적인 학교문화 등이었다. 넷째, 교사의 입장에서 본 갈등의 원인은 관리자의 독단적인 업무처리, 교사 간 소통 부재, 학교 업무에 대한 관점 차이, 자기중심주의, 책임 지우는 문화, 상급자의 부당한 지시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가 경험하는 갈등은 교사의 교육력 저하를 일으키므로 이를 막기 위해 갈등에 대한 학교 또는 교육청 차원의 갈등관리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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