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진 (경상대학교) 김장회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7 - 23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여러 변인 중에서 자아분화, 학습동기, 대학생활 적응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예방과 필요한 개입 방안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4년제 대학생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을 제외하고 633명의 자료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자아분화, 심리적 안녕감, 학습동기, 대학생활 적응 변인간에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분화는 다른 세 변인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동시에 학습동기, 대학생활 적응을 매개로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동기, 대학생활 적응이 자아분화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이중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해 어떠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