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원 (성균관대학교) 김동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1 - 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수업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온라인 교수자는 온라인 학습자를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온라인 수업 환경에 적합한 평가 전략을 활용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교수자들이 온라인 평가 전략을 습득하기 위한 학습 도구로 온라인 평가 전략 상담 챗봇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설계·개발 연구 방법(Richey & Klein, 2012)을 활용하여 온라인 교수자가 온라인 평가에 관한 질문을 하면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여 적절한 온라인 평가 전략을 알려주는 대화형 챗봇을 개발하였다. 온라인 평가 이슈 사항과 온라인 평가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문헌 검토를 실시하였고, 전문가에게 전략의 타당성을 확인받았다. 도출된 온라인 평가 전략을 활용하여 챗봇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으며, 대학 교수자와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프로토타입의 주요 장점과 개선점을 파악하였다. 대학 교수자와 예비교사 모두 전반적으로 프로토타입을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며, 사용성 평가에서 확인된 개선점을 반영하여 챗봇을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챗봇은 온라인 교수자가 온라인 평가에 대한 궁금증이나 문제점을 즉각적이고 자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궁극적으로 온라인 교수자가 온라인 수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용 챗봇의 활용 가능성과 향후 교육용 챗봇의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