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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정우 (한국해양대학교) 김율성 (한국해양대학교) 신영란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1 - 11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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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항은 고부가가치 클러스터 항만으로의 도약과 정부의 한국판 뉴딜 사업과 연계한 스마트 복합항만 및 항만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등 항만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으나, 항만 운영에 근간이 되는 컨테이너 물동량의 실적은 저조한 상태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종점 분석 및 BCG 분석을 활용하여 광양항 배후권역 내 타 항만을 이용하는 수출입 물동량 중 광양항으로 전환 가능한 물동량 및 품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부산항, 인천항, 평택항에서 광양항으로 전환 가능한 물동량은 총 251,938TEU이며, 중국, 베트남, 미국, 일본, 멕시코에서 수출입 중인 플라스틱과 그 제품, 보일러·기계류, 전기기기·TV·VTR 품목의 물동량 109,255TEU를 선제적으로 광양항으로 유치시키기 위해 수출입 기업리스트를 확보하여 타깃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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