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연 (이화여자대학교) 한경아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5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 - 16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가 여자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와 변화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집단미술치료를 독립변인, 연구 도구로 측정한 청소년의 회복탄력성을 종속변인으로 실험연구를 설계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분석을 통해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는 서울특별시 교육청의 회복탄력성 신장 6단계 프로그램을 기초로 미술치료 요소를 포함하고, 청소년에게 적합하도록 재구성하였으며, 2019년 11월 27일부터 12월 23일까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시간을 이용하여 주 1~2회, 총 6회기에 걸쳐 서울특별시 소재 A여자고등학교에서 진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집단미술치료는 사전?사후 검사 및 회복탄력성 지수의평균 비교 결과를 통해 여자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는 회복탄력성 하위 요인 중 원인 분석력, 충동 통제력, 낙관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회기분석을 통해 집단미술치료에서청소년은 능동적인 자기조절과 통제의 경험을 하였고, 미래를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여자청소년을 대상으로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의 영향과 필요성을 입증한 실증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