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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ZHANG LEI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3 - 242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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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어-중국어 이중언어 아동을 대상으로 의미투명성과 맥락정보가 단어 의미 파악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중국 연변족 자치구의 초등 2, 4, 6학년 학생 360명이 참가하였으며 중국어 능력에 따라 고/저의 두 집단을 나누었다. 학생들은 주어지는 새로운 단어들에 대해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4개의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 답하도록 하였다. 자극으로 사용한 새로운 단어들은 의미투명성에 따라 두 개의 집단(고, 저)으로 나누었고, 단어들은 3개의 맥락 정보 조건(무, 약, 강) 중 하나에 나타났다. 실험 결과, 의미적으로 투명한 단어의 의미 파악이 모든 참가자 특성에서 그리고 모든 맥락 조건에서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맥락 정보의 효과도 거의 모든 조건에서 나타났지만 2학년 저수준 집단과 6학년 고수준 집단에서는 다른 패턴을 나타냈다. 2학년 저수준 집단은 단어의 의미투명성에 관계없이 맥락 정보를 이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형태소 지식이 부족할 뿐 아니라 맥락을 이용하는 기술도 낮았다. 6학년 고수준 집단은 의미적으로 불투명한 단어에 대해 맥락 효과를 보였지만 의미적으로 투명한 단어에 대해서는 맥락 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들은 매우 세련된 형태소 지식을 보유하기 때문에 의미적으로 투명한 단어에 대해서는 맥락 정보에 의존할 필요가 없었던 것 같다. 본 연구 결과는 L2 단어의 숙달된 읽기에서 맥락 정보뿐 아니라 형태소 지식의 발달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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