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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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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영 (공주교육대학교) 김종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변태진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7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63 - 39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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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이 연구에서는 역사, 물리, 독서교육 전문가가 역사와 과학 교과서에 드러난 교과의 성격을 살펴봄으로써 학문 문식성을 토대로 한 교과서 서술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3명의 교과 전문가가 5번의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용어와 개념, 서술어와 서술방식, 비문자 자료, 탐구 과제 등을 교과서 분석 준거를 삼고, 준거에 따라 역사와 물리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역사과는 당대의 사회 문제에 대응하였던 인간의 행위의 특성을 파악하는 특성이, 물리과에서는 실험과 관찰을 통해 자연현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특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교과서가 탐구형 교재로서의 역할을 보다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문 문식성이 보다 더 잘 드러나야 한다. 학문 문식성을 좀 더 적극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역사는 동일한 사건을 다르게 바라보는 다양한 행위자들의 관점을 살리되, 1, 2차 사료를 꼼꼼하게 읽어 방법의 엄격성을 유지해야 한다. 과학은 원리나 법칙의 발견과정이나 배경을 좀 더 다루어 학생들도 과학자처럼 법칙이나 원리를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까지 모색할 수 있는 교과서 서술이 필요하다. 이미 과학자들이 만들어 놓은 법칙과 원리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과학자가 원리나 법칙을 발견해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실험이나 관찰이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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