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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민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어독문학회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독어독문학 제6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85 - 21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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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드라마 연극이라는 개념은 독일 기센대학의 연극학자 안드레이 비르트가 처음 사용했다. 비르트는 1960년대 이후의 실험연극이 드라마 중심의 연극이 아니라는 점에서 포스트-드라마 연극이라고 불렀다. 예를 들어,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극, 피나 바우쉬의 탄츠테아터, 리처드 포먼의 뉴미디어 연극 등은 드라마와 플롯, 등장인물의 재현이 없다. 드라마가 없는 빈자리에는 육체와 이미지, 음악과 춤이 들어섰다. 이후 이 개념은 1999년 한스-티스 레만의 저서 『포스트드라마 연극』을 통해 대중화되었다. 레만은 서양연극사를 세 단계로 구분하고, 고대 그리스의 연극을 프리드라마 연극, 르네상스 이후부터 18세기 시민비극, 19세기 사실주의 연극, 20세기 초반 역사적 아방가르드 연극까지를 드라마 연극, 1960년대 이후의 연극을 포스트드라마 연극이라고 정의했다. 본 논문은 레만의 연극사 서술을 중심으로, 각 단계별 연극의 특성을 분석한다. 그래서 레만의 저서에서 핵심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포스트드라마 연극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생성되었는지 그 과정을 살펴본다. 나아가서 최근에는 포스트드라마 연극이 연극계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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