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상 (고려대)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85 - 41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상, 2020, 한국어 유사 문법 항목 교육을 위한 입력 기반 과제 적용 연구, 어문연구, 187 : 385~416 본고는 한국어 유사 문법 항목 교육 내용의 복잡성을 감안하여 입력 기반 과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고는 한국어 유사 문법 항목 교육을 위한 해석 과제와 의식 상승 과제의 설계 원칙과 예시를 제시한 후에, 적용 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추측 표현인 ‘-겠-, -(으)ㄹ 것이다, -는/(으)ㄴ/(으)ㄹ 것 같다’를 목표 문법 항목으로 선정하여, 10명의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해석 과제 수업 집단과 의식 상승 과제 수업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 수업을 진행하였다. 집단별로 사전?즉시 사후?지연 사후 테스트의 결과를 분석하고 비교함으로써 본고는 유사 문법 항목 교육에 있어서 변별 규칙의 사용 맥락과의 연관도에 따라 해석 과제와 의식 상승 과제의 적용 효과가 다르다고 밝혔다. 다시 말하면 문법적 정보의 정확성 교육 측면에서는 의식 상승 과제가 학습자에게 주어진 입력 자료를 통해 변별 규칙을 발견하고 귀납하도록 함으로써 더 효과적이다. 반면에 담화 맥락에 따른 적절성 교육 측면에서는 해석 과제가 학습자에게 입력 자료를 개별적으로 처리하도록 함으로써 변별 능력을 함양하는 데 더 많은 도움이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