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혜경 (송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1 - 10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경영효율화를 위하여 Marketing mix 7P가 어린이집에 대한 만족도, 충성도 및 재선택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그리고 강원도 C시의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아동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SPSS Statistics Program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 및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린이집 만족도는 의사소통, 보육환경, 건강·안전의 3개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충성도는 1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어 내적타당도를 확보하여 신뢰성이 검정되었다. 둘째, Marketing mix 7P는 만족도, 충성도 및 재선택 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에 대한 만족도, 충성도 및 재선택 의도는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민간어린이집과 직장어린이집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민간어린이집의 평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어린이집의 시장중심 경영효율화를 위하여 Marketing mix의 적용이 유의미함을 시사한다. 아울러 민간어린이집의 존립을 위하여 마케팅전략을 통해 만족도, 충성도를 향상시켜 어린이집을 재선택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원활한 원아모집과 이로 인한 경제적인 안정으로 원장과 교사들이 보육에만 집중하여 보육의 질이 보장되도록 운영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