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미 (신라대) 김희규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5 - 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특성화고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혁신행동,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국의 특성화고 교사를 대상으로 단순무선표집(simple random sampling)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763부 중 747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AMOS 22 및 SPSS 22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및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혁신행동,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하위요인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형 적합도에서 χ2(df=41) 값은 202.976(p<.001)으로 나타났으나, RMSEA=.073, RMR=.022로 적합했으며, GFI=.953, NFI=.970, TLI=.968, CFI=.976, AGFI=.924로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연구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셋째,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에서 교사 혁신행동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직접효과(β=.442, p<.001)와 간접효과(β=.351, p<.001)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기에 교사 혁신행동은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사이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특성화고 교장은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변인인 비전제시와 지적자극을 활성화하여 학교조직효과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교사의 업무 및 수업에 관한 혁신 행동을 통해 학교조직효과성을 유도하는 방안을 동시에 고려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