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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우이쉬안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김태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9 - 4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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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21세기 교육 글로벌화, 수험생 감소, 대학설립 자율화 등 교육환경이 급변하면서 대학들은 학생유치, 사회지원, 정부재정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국내 대학들이 이미지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심벌마크 리뉴얼을 핵심으로 하는 대학 아이덴티티 혁신 전략을 펴고 있다. 하지만 리뉴얼 열풍 속에서 실제 효과에 대한 평가 메커니즘이 없기 때문에 회의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따라서 최근 대학 심벌마크 리뉴얼 전후의 선호도 비교 및 평가모형이 필요하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하여 2010년~2020년 사이 심벌마크를 리뉴얼한 대학 16개교의 전후 비교 사례 32건 중 각 평가요인과 선호도에 대한 비교와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선형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각 평가요인이 대학 심벌마크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회귀 방정식을 근거로 대학 심벌마크 리뉴얼의 평가모형을 구축한 것이다. 연구결과 2010년대 대학 심벌마크 리뉴얼 사례의 회귀 방정식을 바탕으로 역사와 전통성, 독창성, 심미성, 지속성, 식별성이 각각 16.5%, 16.4%, 15.6%, 23.6%, 27.9%로 대학 심벌마크 리뉴얼의 평가모형을 구축하였다. 결론 2010년대 대학 심벌마크 리뉴얼 후 사례는 리뉴얼 전 사례에 비해 지속성과 식별성이 크게 향상됐고 심미성과 독창성은 약간 향상됐지만 역사와 전통성은 크게 떨어졌다. 미래의 대학 심벌마크 리뉴얼 프로젝트에서는 대학 심벌마크의 지속성과 식별성을 유지하면서 대학의 문화와 역사를 상징하는 조형 요소를 간결화해 대학 심벌마크의 역사와 전통성을 높이고 이어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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