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창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8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95 - 42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입문과정 중국어 강좌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다양한 디지털 학습보조도구를 탐색하고 이를 적용한 교수법 개발 및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입문과정 학습에 적용 가능한 학습 보조 도구를 탐색하여 5 종 디지털 학습 보조도구를 활용한 스마트러닝 강좌를 설계하였고, 해당 학습보조도구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후 각 학습보조도구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였으며, 강좌 전반에 대한 만족도도 함께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습자들은 대체로 학습보조도구에 대해 만족하고 있었으며, 회귀분석을 통해 디비북을 제외한 4개의 학습보조도구 만족도가 모두 해당 학기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조군을 설계하여 중국어 학습적성 및 학습성과를 비교하였는데, 분석결과 실험군의 각 평가항목별 취득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았으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점수는 학습성과가 가장 높다고 알려진 경영학부의 점수보다도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다양한 학습 보조 도구의 활용이 실제로 교과목 운영에 있어 훌륭한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이것이 학습 성과를 향상시킴에 있어서도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