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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희주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85 - 1,09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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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도에 도입된 주택연금은 2020년 12월 81,206명으로 주택연금에 대한 인식은 확대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급격한 고령화 대비 노후소득 준비가 부족한 노인들에게 경제적 안정을 제공하여 그 중요성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실시한 ‘2019년 주택연금 수요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활용하여 기존 가입자들의 추천 의향이 어떠한지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주택연금 이용자의 대다수가 본 상품에 대한 추천의향이 높았으며, 추천의향에 영향을 주는 주요요인은 월 생활비의 충분여부, 소득의 형태, 보유자산, 거주지역, 주택연금 가입시 고려 요인, 자녀 수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주요 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보유자산의 가치가 적어 노후소득의 충분성 및 안정성이 부족하고 자녀수가 많은 이용자 일수록 주택연금에 대한 추천의향은 높게 나타났다. 이는 다른 노후소득 대비 안정적이고 충분한 노후소득 확보가 가능한 주택연금의 장점을 인지한 이용자가 이를 지인에게 추천하려는 경향이 존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주택연금제도의 활성화 측면에서 노후소득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제도개선과 더불어 이용자 추천의향이 높게 나타난 저소득 고령층을 위한 주택연금 가입설계 및 상담기회 확대 등 세분화 된 마케팅전략 수립도 필요하다. 아울러 인터넷, SNS 등을 활용하여 고객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구전이 급속도로 노출되는 환경임을 감안하여 주택연금 이용자에 대한 세심한 관리 및 만족도를 향상시켜 주택연금 이미지 제고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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