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미현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9 - 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근대 민간 어린이용 독본에 내재된 어린이 존재에 대한 인식과 근대가 기대하는 ‘어린이상’에 담긴 의미를 유아 교육학적 측면에서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일제 강점기에 편찬된 독본 중에서 새벗사(1928)의 「어린이 독본(讀本)」과 신문과 잡지에 실린 어린이 독본의 구성 및 내용을 분석하여 독본에 담긴 어린이상과 그 의미를 살펴보았다. 당대 아동문학 형식을 취한 어린이 독본은 아동중심을 그 바탕에 두고 있었으며, 어린이 독본에 담긴 근대가 기대하는 주체자로서 ‘어린이상’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를 주체적인 존재로서 바라보는 ‘어린이상’과 그 의미가 면면히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 근대에 어린이 존중 교육이 시작되었음을 발견하게 된 것은 ‘유아 중심’을 추구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의미와 본질을 탐구하는데 시사하는 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